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PD013 생화학 (Human Biochemistry)
APD020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인체의 해부, 생리 및 기능적인 의학 용어에 대한 구성, 복합적 의미등을 강의하여 의학관련 원서 및 전문원서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APD092 임상병리학기초실험I (Experiments in Biomedical Laboratory Science I)
실험의학, 임상병리학 분야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실험으로서 기초기기 취급법을 비롯하여 혈액, 면역, 미생물, 동물세포 및 실험 동물의 취급법을 익힌다.
APD022 일반미생물학 (General Microbiology)
원핵세포, 진핵세포, 미생물의 구조, 미생물의 영양, 미생물의 생장, 미생물의 제어, 미생물의 물질대사, 미생물의 유전, 바이러스와 프리온에 의한 인체 질병, 세균에 의한 인체 질병, 진균과 원생생물에 의한 인체 질병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APD053 인체생물학 (Human Biology)
인간의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체의 해부학적 및 생리현상를 이해하기 위하여 세포조직, 외피계, 골격근계, 신경계와 감각, 내분비계, 혈액순환계 등을 학습한다.
APD091 분자세포생물학 I (Molecular Cell Biology I)
진핵생물과 원핵생물에 적용되는 분자생물학과 세포생물학 주요 개념을 논의한다. 분자생물학은 생명현상을 그 구성 분자 수준에서 규명하려는 흥미진진한 실험과학이다. 불과 50년전 유전정보를 해독하면서 탄생한 분자생물학은 인간의 유전 정보를 완전히 해명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해결해야할 수많은 비밀이 남아 있다.
APD093 임상병리학기초실험II (Experiments in Biomedical Laboratory Science II)
임상병리 검사와 연구에 필요한 기초 실험을 수행한다.
ABQ001 건강기능성식품의이해 (Understanding of Health Functional Food)
건강기능성 식품의 안정성과 부작용 등에 대한 이해를 위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외에 다양한 물질들의 균형과 인체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ABQ020 힐링아트테라피 (Healing Art Therapy)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고 치유하기 위하여 예술적 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치유법을 학습한다.
APD009 병원미생물학 (Medical Microbiology)
감염성 질병을 유발하는 각종 세균, 진균 및 바이러스에 관하여 총론적, 각론적, 분자생물학적으로 다룬다.
APD027 임상화학 (Clinical Chemistry)
인간의 건강과 질환을 연구하기 위해 화학의 특이성을 이용하는 기초 학문으로서 인체에 일어나는 대사물질의 변화를 혈액, 뇨, 수액 등의 생체시료를 화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인체가 정상상태인지 비정상(병적)상태인지를 진단하고 또한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APD059 조직학 (Histology)
1. 생리학이나 병리학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형태학적인 기초학문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2. 조직의 형태학적 미세구조까지 그림으로 설명하면서 각 기관과 연관되는 상호관계의 이해를 높이도록 기술하였다. 3. 생물체를 이루는 세포 형태학적 구조와 조직의 종류에 대한 설명 및 각 기관에 대한 구조의 기능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APD094 분자세포생물학II (Molecular Cell Biology II)
진핵생물과 원핵생물에 적용되는 분자생물학과 세포생물학 주요 개념을 논의한다. 분자생물학은 생명현상을 그 구성 분자 수준에서 규명하려는 흥미진진한 실험과학이다. 불과 50년전 유전 정보를 해독하면서 탄생한 분자생물학은 인간의 유전 정보를 완전히 해명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해결해야할 수많은 비밀이 남아 있다.
APD103 해부학 (Anatomy)
인체의 림프계, 호흡계, 소화계, 신장계, 생식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형태를 배우고, 관련된 생리 기능과 체내 대사의 원리를 학습한다.
APD137 혈액학 (Hematology)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과 혈액응고인자들의 기능과 세포에서의 물질대사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를 이해시켜 혈액질환의 발생원인과 결과를 병리학적인 측면에서 이해시키고,조직과 혈액세포, 혈액세포와 혈액 성분사이의 비정상적인 생리현상을 통하여(예, 혈액응고인자) 혈액질환의 진단, 예방 및 치료에 활용할수있도록 한다.
APD145 병원미생물학방법론 (Medical Microbiology Methodology)
다양한 병원미생물의 배양, 진단, 검사, 분석 등에 관한 다양한 방법론을 원리와 기법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APD148 채혈실습 (Blood Collection Practice)
- 채혈과 검체관리를 체득한다. - 임상 실무에서 가장 기본적인 채혈을 중심으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채혈 기술을 익히고, 채혈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ABQ011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ology)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심리 상담 이론과 기법을 배우고, 학생들이 상담 기법을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신 건강 증진에 대한 학습을 한다.
ABQ016 건강의약총론 (Biomedicinal Products for Health)
기적의 치료 및 건강증진 식의약 소재를 광범위하게 탐색하고 집중 조명한다.
APD003 뇨화학및실험 (Urinalysis and Lab)
본 과정은 임상에서의 뇨와 체액의 생리 생화학적인 특징 및 구성물을 분석하고 응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학습이다. 뇨와 체액에서 화학적 조성과 침사는 임상진단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APD008 병리학 (Pathology)
질병의 원인 발병과정과 그 결과를 밝히고 질병의 단위를 확립하는 학문으로 임상의학의 시작이며, 질병의 시각적인 진리를 표현하는 학문으로 해부학, 생리학과 함께 기초의학의 기본 학문이라 할 수 있다.
APD061 면역학 (Immunology)
APD064 임상기생충학및실험 (Clinical Parasitology and Lab)
기생충에 의한 인체 감염의 원인을 밝히기 위하여 기생충별 특성, 생체반응에 대하여 수업한다. 기생충의 생활사, 형태, 생태적 특성을 교육하여 기생충의 이해를 통한 인체에 미치는 병리학적 특성을 이해시킨다.
APD105 임상화학및실험I (Clinical Chemistry and Lab I)
생체내 물질대사 이상에 의해 일어나는 대표적인 질환의 발생 원인과 임상적인 의미를 이해시키고,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예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APD114 임상혈액학및실험 (Clinical Hematology and Lab)
병원임상실무에서는 질병진단을 위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혈액검사 결과의 도출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혈액검사에는 검사방법 측면에서 수기식에서부터 자동화 검사법까지, 일반검사에서 특수검사까지, 검사분야 측면에서 적혈구계, 백혈구계, 지혈 및 응고계 검사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채혈방법을 비롯하여 적혈구계와 백혈구계의 일반 및 특수검사 방법들을 우선 학습하며, 골수검사와 혈구수 자동측정방법 등을 더하여 학습함으로써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또한 국가면허시험에 대비한다.
ABQ019 대체의학 (Alternative Medicine)
건강처방학에 관련된 대체의학 이론과 임상에 사용되고 있는 대체의학 보완적 치료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APD023 임상미생물학및실험 (Clinical Microbiology and Lab)
임상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미생물을 중심으로 분류,기능,대사,배양법 및 동정법 등을 강의하고 실험을 통해 익힌다.
APD034 혈청학및실험 (Serology and Lab)
미생물에 의하여 발생되는 질환 뿐만 아니라 생체의 여러 질병을 분석하고 검출 할 수 있는 응용 면역학에 대하여 강의한다. 임상적으로 중요한 감염병 진단을 위한 기초적 원리, 접근 방법 및 평가 결과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APD106 임상화학및실험II (Clinical Chemistry and Lab II)
임상화학 및 생화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임상 증상을 진단하기 위한 원리와 방법론을 강의한다.
APD122 임상생리학및실험I (Clinical Physiology and Lab I)
심전도, 심음도, 심장초음파, 뇌파, 맥파, 폐기능 등을 측정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험한다.
APD127 진단세포학 (Diagnostic Cytology)
1. 진단세포학적 검경을 위해 기본지식의 세포학개론, 세포의발생, 조직 및 세포의 분류, 세포표본의 제작 및 염색방법을 기술하였다. 2. 여성 생식기의 해부 및 생리, 내분비 세포학, 세포학적 보고를 설명하였다. 3. 자궁경부에 나타나는 각종 병소의 염증성, 증식성반응, 종양의 세포변화를 학습 활용에 쉽게 이해 하도록 사진을 이용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APD138 임상분자생물학 (Clinical, Molecular Biology)
분자생물학 수준에서의 생명현상에 관한 기초지식과 분자생물학적 연구기법을 습득한 후 인간 유전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여 의과학 연구에서 뿐만 아니라 유전자 질병, 감염균 등의 진단, 그리고 DNA 검사에 쓰이는 다양한 유전학적 진단 기법의 기초지식을 익힌다.
APD139 진단혈액학및실험 (Diagnostic Hematology and Lab)
혈액 유리세포 중 혈소판과 응고단백질은 지혈(Hemostasis)가 혈전(Thrombosis)에 관여한다. 지혈 이상증과 혈전형성의 상호관계를 생화학적, 세포생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혈소판과 응고단백질의 기능과 그 이상증을 이해하는 것은 지혈, 혈전에 의해 일어나는 다양한 혈액질환을 진단 또는 치료하는데 중요한 접근 방법이다. 본 교육과목은 혈소판과 응고단백질의 기능 상관성을 세포분자생물학적으로 다룬 학문 분야이다.
APG039 임상면역학 (Clinical Immunology)
면역기전에 대한 개요, 선천성,후천성 면역력,유용하게 이용할수 있는 면역력과 면역의 반작용. 이 과정은 이미 기초 면역학을 배운 의과학,생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개설한다.
APG051 임상생화학 (Clinical Biochemistry)
임상화학은 인간의 건강과 질환을 연구하기위해 화학의 특이성을 이용하는 기초학문으로서 인체에서 일어나는 대사물질의 변화를 혈액, 뇨, 수액등의 생체 시료를 화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인체가 정상상태인지 비정상(병적)상태인지를 진단하고 또한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APG065 진단의학미생물학 (Diagnostic Medical Microbiology)
임상 검체로부터 병원미생물과 임상미생물의 분리동정을 신속 정확히 하는 과정과 각종 진단 기법을 일목요연하게 학습한다.
APG073 임상비만관리학및실습 (Management of Clinical Obesity and Practice)
비만증 발병에 관련된 이론을 배우고 임상 비만 관리법을 소개하며 비만증의 진단 평가에 대하여 실습한다.
APG095 실무분석I (Work Analysis I)
APG097 분자면역학 (Molecular Immunology)
면역기전에 대한 개요, 선천성, 후천성 면역력,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면역력과 면역의 반작용. 이 과정은 이미 기초 면역학에서 배운 의과학, 생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개설한다.
APG100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와 관련된 생리적 기능을 학습한다.
APG105 기능성화장품학 (Functional Cosmetic Science)
피부 미백,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성을 갖춘 화장품의 개념, 원료, 안전성, 연구?개발의 최신 지견, 제품, 종류, 이용 실태 및 법령 정보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식물생리활성영양소(phytochemicals), beauty food의 다양한 소재와 개발 및 beauty food market에 대하여 조사 및 토의를 병행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BQ021 치료마사지학 (Therapeutic Massage)
인체 기능을 정상화하고 질병과 관련된 통증을 치유할 수 있는 마사지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APD001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공중보건학 학습을 통해 인구집단의 건강과 관련된 문제들인 환경, 식품위생, 산업보건, 역학, 모자보건, 전염병 관리, 성인보건, 보인보건, 보건교육 및 학교보건, 정신보건, 보건통계 등의 구체적 내용을 통해 공중보건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APD072 수혈의학및실험 (Immunohematology and Lab)
수혈의학은 수술의학, 응급의학 분야에 매우 중요하다. 본과정은 수혈이나 조직이식에 대한 이론, 실기편을 학습시켜 안전한 수혈 및 조직.장기이식에 대한 전문지식을 응용하여 stem cell 연구, 세포치료, 수혈관련 산업적 이용을 통하여 혈액제재 생산에 기여 하도록한다.
APD123 임상생리학및실험II (Clinical Physiology and Lab II)
APD126 임상바이러스학및진균학 (Clinical Virology and Mycology)
바이러스의 구조와 특성, 증식 과정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원리와 바이러스 감염증 진단에 필요한 기법들을 소개하며 진균의 분류에서부터 향균요법, 인체 발증 부위에 따른 감염진균들의 특성을 학습한다.
APD128 조직검사학 (Histotechnology)
1. 조직검사는 진단의학분야 임상 질병진단에 최종적인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조직검사 실습에서의 기본수칙과 조직표본의 제작법으로 절취, 탈회, 포매, 박절등을 기술하였다. 2. 조직표본의 헤마톡실린 에오진 염색방법과 특수염색으로 교원섬유, 탄력섬유, 세망섬유, 기저막, 섬유소, 핵산, 탄수화물, 유전분, 지질, 생체내 색소, 무기질, 조직내 병원체, 신경계등의 염색방법을 기술하였다. 3. 면역조직화학 및 전자현미경 염색에 대하여 기초학문과 실습과정을 기술하였다.
APD140 진단분자유전학 (Dianostics and Molecular Genetics)
임상검사의학 실무에서 사용되는 주요한 분자진단 검사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이론과 최신 분자기법을 습득하여 임상병리 실무 뿐만 아니라 의생명과학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PG026 고급임상검사학 (Special Laboratory Analysis)
임상검사분야에서의 중심 주제와 미래의 추세를 소개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APG052 임상대사생리학 (Clinical Metabolic Physiology)
1.생명현상의 본질은 세포/조직의 안전한 보존/구축, 원활한 대사의 유지 및 자기복제가 이루어지는 현상이 계속되는 것이다. 2. 따라서 이들 3가지 조건을 만족 시키는 생명현상 중에서 물질의 대사측면을 중점적으로 이해시켜 각종 질병의 진단/치료를 위한 이해를 도모시킴과 동시에 의료현장에서의 제반문제를 보다 심화/강화시켜 해결할 수있는 접근방법을 제공한다.
APG055 인체영양생리학 (Human Nutrition Physiology)
본 수업에서는 영양생리학적 기본지식,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영양물질들, 인체 및 세포 생리학의 최신 지견 등이 다루어질 것이다.
APG058 임상분자진단학 (Clinical and Molecular Diagnotics)
생명과학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분자생물학적 실험기법은 이제 다양한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고난도의 실험기법이 되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임상에서의 분자생물학의 적용을 기초에서 실무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통해 임상실무 및 분자생물학적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APG074 피부미생물학 (Skin Microbiology)
피부의 기회감염 미생물과 정상균층 전반ㅇ에 대하여 다루며 피부 건강과미생물의 고나계를 염증, 면역 및 피부보호 관점에서 집중 학습한다.
APG076 두피모발관리학및실습 (Hair science and Practice)
모발의 성장 유지에 중요한 두피의 해부학적 특성, 생리학적 활성, 질병 등에 대하여 기초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자연소재, 아로마오일 등을 이용한 두피 관리와 가장 효율적인 인디언헤드마사지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APG096 실무분석II (Work Analysis II)
II-실무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상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검토, 분석과 문제점 등에 대한 대책이나 자동화 등을 포함한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직무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APG106 인체대사생리학 (Human Metabolic Physiology)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PD150 산학동행멘토링 임상병리학 임상실무I (Internship in Clinical Laboratory I(Mentoring for Industry-Academic Partnership))
동계 방학 중 병원 및 관련 실습 기관에서 임상병리학 분야의 진단 및 검사 관련 실무 교육을 이수하도록 함
ABQ012 건강미생물학 (Health Microbiology)
건강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세균, 진균 및 바이러스에 관하여 총론적, 각론적, 분자생물학적으로 다룬다.
APD107 유전자감식학 (Forensic DNA Analysis)
분자수준의 생명현상의 중심을 바탕으로 한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실제 법의학 등의 관련 분야에서 연구와 응용에 초점을 두어 강의하며 이를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PD110 임상미생물학실습 (Practice in Clinical Microbiology)
미생물에의한 감염병의 진단은 환자의 치료와 질병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주요한 임상미생물을 진단할 때 이용되는 필수적인 방법들에 대하여 집중 학습한다.
APD111 임상혈액학실습 (Practice in Clinical Hematology)
혈액학, 혈청학, 면역학, 면역혈액학 등의 이론과 실험기법을 학습한다.
APD112 임상화학실습 (Practice in Clinical chemistry)
고도의 숙련된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하는 의료기관에서 임상화학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질환의 진단 지표를 현장에서 정확하게 평가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심화과정이다.
APD113 조직병리학실습 (Practice in Clinical Histopathology)
조직병리학 실습은 조직병리학의 이론과 조직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으로 크게 조직학, 병리학, 조직기술학, 진단세포학으로 나눌수 있다.
APD129 임상생리학실습 (Practice in Clinical Physiology)
임상병리사 면허증 국가시험에 관련되어 있는 임상생리학 실습 내용을 중점으로 복습 정리하고 시험에 관련된 문제 풀이를 연습한다.
APD131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생명과학 또는 의학을 공부하면서 해부학과 생리학은 필수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교과목은 해부학과 생리학을 같이 다루면서 인체의 구조와 고나련된 생리학 이론에서 흔히 임상에서 적용되는 내용이 어떠한 것인지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진단검사의학적으로 가치 있는 생리학적 내용에 대하여 좀 더 깊게 공부하는 될 것이다.
APG006 고급생화학 (Advanced Biochemistry)
APG089 검사실자동화시스템 (Automatic Laboratory System)
최근 진단의학 검사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검사실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최신 지견을 소개하여 실무를 보다 잘 이해하고 이를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PG091 분자병리학총론 (General Molecular Pathology)
APG098 과학논문연구 (Study for Scientific Articles)
임상병리사 또는 의과학 연구자로서의 학술연구 결과를 학위논문이나 학술논문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치밀한 연구계획과 논문 표기 등에 대한 소개와 고찰을 통하여 학습한다.
APG108 임상생리학 (Clinical Physiology)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따른 전기현상 및 생체현상의 이해를 통해 순환생리, 신경생리의 병태를 습득하도록 하고, 심전도와 뇌파의 생리기능적 검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APG109 임상영양생리학 (Clinical Nutrition Physiology)
물, 화학결합, 생체고분자, 원핵세포, 진핵세포, 영양소와 막 수송, 효소, 물질대사 및 세포호흡, 체중과 건강, 온실효과, 광합성과 기후변화, C₃ 식물, C₄ 식물, CAM 식물, 암, 유전학, DNA 프로파일링, 유전자 변형 생물, 폭음, 소화계, 비뇨계, 흡연, 호흡계, 심혈관계, 면역계, 병원체, 내분비계, 골격계, 근육계, 생식과 발생 생물학, 신경계, 인간의 뇌 및 뉴런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APG110 임상내분비학 (Clinical Endocrinology)
내분비선과 호르몬의 종류 및 화학적 분류, 호르몬의 작용 기작, 스트레스와 반응, 시상하부, 뇌하수체, 부신, 갑상선과 부갑상선, 이자, 송과선, 흉선, 위장관, 생식선과 태반 자가분비와 방분비 및 프로스타글란딘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APG112 조직검사학 방법론 (Histotechnology Methodology)
조직검사 표본의 제작, 진단, 검사, 분석 등에 관한 다양한 방법론을 원리와 기법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APD046 보건의료법규 (Health and Medical Law)
의료과련 업무 추진, 방어 및 환자권리를 위한 의료관련 법을 이해시키고, 의료 현장에 필요한 관련법을 교육함.
APD097 임상병리학실습 (Practice in Biomedical Laboratory Science)
임상병리학의 이론과 실험실습을 종합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PG035 과학논문작성 (Writing in Scientific Articles)
학사학위 졸업 논문을 작성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교수의 개별 지도하에 과학 논문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APG078 허브미용치료학및실습 (Medicinal herb and Beauty Therapy)
자연화장품, 자연관리 등에 필요한 약초 및 식물혼합물 그리고 이들의 준비방법, 피부에 미치는 효과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APG092 분자병리학각론 (Special Molecular Pathology)
본 강의에서는 ASCP 분자병리학 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논의한다. 분자수준에서 질병을 이해하는데 기여한 수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본 강의는 일상적으로 만나는 임상적 문제를 근원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다룬다.
APG093 고급생리학 (Advanced Physiology)
생리학 원리를 주제를 정하여서 학습하고 생리학에 관련된 학술 논문을 토의 연구함으로써 생리학에 대한 최신 학술 정보를 획득한다.
APG101 임상근육학 (Clinical Myology)
근육계의 구조, 기능, 압통점 등을 살펴보고 근육이완 테라피를 학습한다.
APG102 임상신경학 (Clinical Neurology)
뉴런과 시냅스, 신경전달물질, 시냅스 가소성과 억제, 중추신경계, 뇌신경과 척수신경, 자율신경계, 감각생리학 등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임상적으로 주요한 신경계 질환들에 대하여 케이스별로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탐구한다.
APG103 진단바이러스학및진균학 (Diagnostic Virology and Mycology)